• HOME
  • 마이인빌
  • 메일
  • 고객센터
  • 사이트맵
  • 두여마을 섬마을여행 섬마을여행 체험관광 마을장터 마을게시판 마을게시판

    누구나가 살고 싶어하는
    훈훈한 인심의 마을

    사람내음 가득한두여마을

    신선한 바람내음과 정겨운
    사람내음이 가득한 우리마을

    문수사 대웅전

    문수사대웅전1
    문수사대웅전
    소재/출토지    익산시 여산면 호산리 69번지
    분류/종목    지방문화재자료 제 89호
    시기/수령    신라헌덕왕
    지정일    1984년 4월 1일

    현재 전라북도유형문화재 제51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만세전과 문수전의 사이에 있다. 건물의 형태는 앞면 3칸, 옆면 2칸의 맞배지붕 다포계 건물이다.

    이 대웅전은 소규모 건물이면서도 출목수가 많은 다포로 되었고, 맞배지붕으로 처리한 것이 특이하며 쇠서의 조각수법도 건실하다. 주초는 자연석을 이용한 덤벙주초이고 기둥은 두리 평주로 되어 있다. 또한 천장은 정자형 천장으로 되어 있다.

    이 건물은 여러 차레 중수되었는데, 현재의 건물은 1835년(헌종 1) 문수사 주지였던 우홍 스님이 중수했다. 이 때 대웅전을 중수하면서 삼존불의 개금도 함께 하였다. 이 대웅전은 내장사 대웅전과 서울 조계사 대웅전 등을 설계하고 지은 고창출신 대목 유익서의 작품이라 한다.

    내부의 상단에는 목조석가여래좌상을 주불로 안치했으며, 그 왼쪽에 대세지 보살좌상, 오른쪽에 관세음보살좌상을 모시고 있다. 삼존불 뒤에는 후불탱화가 있으며, 왼쪽 중단에는 제작년도를 알 수 없는 신장탱화가 있다. 그밖에 대웅전 안에는 1949년에 놋쇠로 제작한 작은 범종이 하나 있다.

    문수사는 신라 헌덕왕(憲德王) 7년(815년)에 혜감대사(惠鑑大師)가 창건하고 조선시대에 중건한 것으로 되어 있다. 문수사의 대웅전(大雄殿)은 정면 3칸, 측면 1칸의 맞배지붕이며, 이곳에는 목조아미타여래좌상 (阿彌陀如來坐 像) 1구, 불화(佛畵) 5점, 목조사자상(木造獅子像) 1구 등이 봉안되어 있다.



    남원사 미륵전

    남원사 미륵전1
    남원사 미륵전
    소재/출토지    익산시 여산면 제남리 224번지
    분류/종목    지방문화재자료 제 88호
    시기/수령    신라흥덕황
    지정일    1984년 4월 1일

    절안에 세워진 사적비문에 의하면 신라 흥덕왕 원년(826 년) 진감국사(眞鑑國師)가 처음 창건하였는데, 조선(선조 25년) 남원부사 윤공이 부임하기 위하여 이곳을 지나다가 꿈에서 석불을 보아 그 자리를 파보니 미륵불상과 5층석탑이 출현하여 법당을 세우고 「남원사」라고 하였다고 전한다.

    미륵전 안에는 석불좌상(石佛坐像)이 방형대좌에 결가부좌하고 있는데 결실되었던 것을 보수하여 안치하였다. 대좌는 하대와 중대만이 남아 있는데 하대석은 중앙에 복판연화(覆瓣蓮花)를 놓고 좌우에 다시 복판연화를 하나씩 조식하고 좌우의 모서리 부분에는 복판연화의 중앙선을 축으로 연판을 배치 하였다. 하대의 상면에는 중대를 받치는 3단의 받침이 있는데 제1단은 낮은 각형 받침이고 2단과 3단은 곡형을 한 받침이다.

    방형의 중대석은 각면에 안상(眼象)을 두었는데 고사리무늬와 꽃봉우리무늬를 넣어 아름답게 꾸미고 있다. 좌대의 형태는 대체로 고려 중기의 양식을 나타낸다고 한다.



    천호동굴

    천호동굴1
    천호동굴
    소재/출토지    익산시 여산면 태성리, 호산리 일대
    분류/종목    천연기념물 제 177호
    시기/수령    2억 5000 ~ 4억년전
    지정일    1966년 2월 28일

    약 2억 5천년~4억 년 전의 것으로 추정되며 호남지방에서 유일무이 한 석회암동굴인 천호동굴(天壺洞窟)은 1965년 황성호 목사가 동굴의 신비를 알아보기 위해 굴 내부를 답사함으로서 그 비경이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다. 굴 안의 냉기가 대류(對流)하여, 춘분 후에는 바람이 구멍에서 나오고, 추분 후에는 바람이 구멍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사시로 은은한 뇌성이 울리는 듯하다 하여, 속칭 바람구멍(風穴)이라고도 한다.

    동굴의 총 연장 길이는 약 800m 이다. 동굴 입구에서 100m 거리인 지굴(支窟:150m)과의 분기점에서 다시 150m를 들어간 곳에 있는 수정궁(水晶宮)이라 불리는 광장이 절경을 이루고 있다. 높이 12m의 석주(石柱)가 군립(群立)하고 바닥에는 직경 5m에 달하는 석순들이 떠오르는 구름처럼 깔려있으며, 지하천수(地下泉水) 등이 어울려 장관을 이룬다.

    동굴 안에는 고드름처럼 생긴 종유석(鍾乳石)과 땅에서 돌출되어 올라온 석순(石筍), 종유석과 석순이 만나 기둥을 이룬 석주(石柱) 등 동굴 생성물이 발달하고 있다. 특히 “수정궁”이라 불리는 높이 약 30m, 너비 약 15m의 큰 구덩이의 중앙 정면에는 높이 20m가 넘는 커다란 석순이 솟아 있는데, 그 지름이 5m에 이른다. 동굴바닥 한 구석에는 맑은 물이 흐르고 있는데 비가 오면 물이 불어나 폭포를 이루기도 한다. 박쥐를 비롯한 곱둥이, 딱정벌레, 톡토기 등 많은 동굴생물이 서식하고 있다.

    천호동굴은 이 부근 일대에서 매우 보기드문 동굴이어서 지질학적 연구가치가 크므로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교통편안내

    - 기차

    기차 이용
    출발지 도착지 비 고
    용산역 익산역 KTX : 1시간 55분 소요
    새마을호, 무궁화호(영등포역경유) : 약 3시간
    여수,광주,목포 익산역 KTX, 새마을호, 무궁화호
    부산 익산역 대전역 → 서대전역 → 익산역 하차


    - 고속버스

    고속버스 이용
    출발지 도착지 비 고
    서울 익산 익산 → 여산터미널(시내버스이용)
    인천 익산 익산 → 여산터미널(시내버스이용)
    부산 전주 전주 → 익산,여산(시외버스이용)
    광주 익산 익산 → 여산터미널(시내버스이용)


    - 자가용

    자가용 이용
    출발지 고속도로 및 국도 경유
    서울 경부고속도로 → 호남고속도로 → 논산 IC → 1번국도 → 799번 지방도
    서해안고속도로 → 군산 IC → 익산 26번국도→ 799번 비방도 → 여산리 → 무조건 연무/논산방면 → 여산면 여산남초등교앞
    부산 경부고속도로 → 호남고속도로 → 익산 IC → 799번 지방도 → 무조건 연무/논산방면 → 여산면 여산남초등교앞
    광주 호남고속도로 → 호남고속도 익산나들목 → 비봉 → 내월리 천호마을
    여수 호남고속도로 → 호남고속도 익산나들목 → 비봉 → 내월리 천호마을
    목포 서해안고속도로 → 군산 IC → 익산 26번국도 → 799번 지방도 → 무조건 연무/논산방면 → 여산면 여산남초등교앞

    ※ 문수사는 여산면 여산남초등교앞 천오산 가는길, 남원사는 여산면사무소에서 5분거리, 천호동굴은 천호산쪽으로 안내표지판이 많아 쉽게 찾아갈 수 있다.



    약도

    약도3